자주 묻는 질문 HomePage > Shopping Mall > FAQ
No.1 | GPS850
고객님께서 말씀하시는 자전거거치대와 충전기는 별도 구매 가능하며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면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충전기 구매
나침반표시에 !표시가 나타난다면, 나침반의 보정이 필요한 사항이며 보정은 나침반에서 보정을 선택하신뒤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대로 보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시리얼 분실시 2011.9.14자로 유상으로 별도 구매해 주셔야 하며 아래 링크에서 별도 구매하시면 CD-ROM에 소프트웨어와 함께 시리얼을 제공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시리얼 넘버 구매
드라이버는 아래 링크에서 gps850 usb드라이버를 다운 받으셔서 인스톨 해주시면 됩니다.

USB 다운로드
  1. 데이터 분석을 원하시면 로그데이터를 이메일([email protected]) 로 첨부해서 송부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로그 저장시 최적에 방법은 제품이 하늘을 볼 수 있게끔 위치해 주시길 바라며 실내에 계시실때나 정지상태에 계실때는 로그 일시정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3. 기록설정은 시간과속도에 따라 사용자가 임의 선택 변경이 가능하며 설정-설정-로그-간격에서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4. GPS850은 로그 자동센서 기능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실내에 계시거나 쉬는 시간이 움직임이 없으면 수동으로 로그 일시정지를 해주셔야 합니다.
  5. 제품에 맞는 GPS850 전용프로그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로그데이터를 gps850에 입력 하기 위해서는 850을 pc에 연결 한 후 이지투어 플래너를 실행 합니다.
파일-읽어오기-장치와 동기화를 선택 하시면 GPS 파일이나 kml 파일을 수신기로 넣으실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장치와 동기화가 성공 하시면 850에서 코스추적-내 컴퓨터에서 에서 저장한 로그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PS850 수신기에 저장되어 있는 로그데이터는 반드시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로그를 읽어 들일 수 있습니다.
제품이 멈춤 현상시 백라이트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가운데 jog를 오른쪽으로 젖혀 주시면 GPS850의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전원을 켜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1. USB를 연결후(아센 CD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관련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음, 설치 전이면 드라이버 설치 필요)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함.
  2. 1단계에서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설치된 펌웨어 버전을 확인함.
  3. 2단계에서 펌웨어 선택을 클릭하여 업데이트할 펌웨어를 선택함.
  4. GPS850의 백라이트 버튼(좌측)을 누른 상태에서 다이얼 우측 버튼을 클릭후 Main FW을 선택하면(종료버튼, 우측) GPS850 화면에 Wait라고 표시됨.
  5. 3단계 업데이트 실행을 누른후 팝업된 창을 종료하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됨.
  6. 재부팅후 버전 확인~!
PC 또는 USB 충전기에 연결 상태에서 GPS850에 연결시 자동 충전이 진행 됩니다.

. 가능합니다. 비용은 5천원이며 당사 AS 센터로 제품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당사의 제품을 사용하시는데 불편을 드려서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이지투어플러스,플래너에서 나타나는 구글서버에 대한 오류 메시지는
2012년42일자에 수정된 프로그램을 올려 드렸으며 아래 링크에서 ascen_eztourplus_installer_v1.02.exe다운 받으셔서 인스톨해 주시면 별도
시리얼을 재입력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지투어 플러스 다운로드

모듈연결실패라는 문구는 하드웨어적으로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pc에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지 않았을 경우 표시됩니다.
프로그램을 재 설치 해보시고 동일한 문제가 발생 하시면 저희 고객센터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GPS850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MGRS 좌표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펌웨어 업그레이드에 따른 추가 비용이 소요 됩니다.
아래의 제품 판매 사이트에서 MGRS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선택 가능합니다.

구매하기

늘 최선을 다하는 GPS 전문기업 아센코리아가 되겠습니다.
혹시, 답변이 부족하시면 이메일 ([email protected])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시간안에 충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드라이버 포함) 을 설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PC와 GPS850을 USB로 연결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결후 PC의 장치관리자-포트에서 정상적으로 수신기의 드라이버가 잡혀 있는지 확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PC
의 장치관리자에서 노란색 느낌표나 기타장치로 표시될 경우 드라이버가 설치 되지 않았거나 동작하지 않는 다는 의미 입니다.
재 설치를 진행 해주시고, 해결이 안되시면 저희 고객 센터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GPS850과 함께 제공하는 "이지투어 플래너"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트랙을 GPS850에 저장하고 "코스추적"하는 방법에 대한 메뉴얼을 소개함.

GPS850의 사용중에 프로그램에러 등의 이유로 멈춤현상이 생기는 경우,
GPS850D의 아래 버튼 중에서, 좌측버튼을 누른 상태로 가운데 선택버튼을 오른쪽으로 제꼈다가
놓으면 GPS850의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그런 후에 다시 전원스위치를 눌러 전원을 켜시면 정상
동작하게 됩니다.

아니요. GPS850에는 지도가 들어가있지 않습니다.
다만 고객님께서 저장하신 위치나 이동하신 궤적에대해서 방향과 거리를 표시해줌으로 모르는곳에 가셔도 길을 잃지않게 도와드리는 역할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분들의 궤적 데이타를 저장하여 동일한 경로로 이동 또는 현재위치 에서 확인 등이 가능 합니다.

늘 최선을 다하는 GPS 전문기업 아센코리아가 되겠습니다.
혹시, 답변이 부족하시면 이메일 ([email protected])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시간안에 충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PS 신호 미수신시, 스포츠모드로 들어가시면 우측 상단에 위성표시 아이콘에 물음표 "?" 아이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태는 아직 정상적인 GPS 신호 수신이 되지않고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물음표가 없는 아이콘이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GPS 신호 수신을 하고있다는 의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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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품을 초기화 하시려면 전원을 끈상태에서 가운데 검정버튼을 위로 젖히시고
  2. 그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약 3초간 눌러주시면 삑소리와 함께 TEST 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3. 그 상태에서 Manufacture ->System 으로 들어가시면 숫자가 100에서부터 0까지 카운드 됩니다.
  4. 0이 될때 까지 기다리시면 , OK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OK가 나오면 가운데 검은버튼을 누르시고 메뉴를 빠져 나오시면 제품이 강제로 꺼지며 제품안의 데이터는 초기화가 됩니다.

늘 최선을 다하는 GPS 전문기업 아센코리아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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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시간안에 충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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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
GPS 850 사용자 입니다. eZTour Plus에서 구글맵이 Loading이 실패 되고 구글 지도 API가 다르다는 Message가 뜨는데 처리 방법 문의 드립니다.

답변 :
현재 고객님의 이지투어플러스 프로그램이 구 버전으로 인한 오류 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전과 같이 동일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십니다.
이지투어 플러스 최신버전

질문 :
이지투어플러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프로그램이 로딩 되고나서 "이 웹사이트에는다른 google 지도 api키가 필요합니다."
라는 오류창이 나오고 확인을 누른 후부터는 프로그램이 구동은되지만 로그읽기를 하고 데이터를 불러온 후 부터는 프로그램의
어느 부분이나 클릭을하면 스크립트 오류 안내창이 계속 뜹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해결해보려 했지만 별다른 해결책을 찾지 못해서 문의드립니다.

답변 :
현재 고객님의 이지투어플러스 프로그램이 구 버전으로 인한 오류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전과 같이 동일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십니다.
최신버전 다운로드

질문 :
gps850을 구입했는데 위성신호가 전혀 잡히지 않습니다.

답변 :
GPS850을 구매하신 후 먼저 충전을 진행하시고,
하늘이 잘 보이는 곳에서 GPS수신을 하셔야 합니다. (창문이나 실내에서는 연결이 안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위성에 대한 정보가 없어 다소 연결 시간이 깁니다. (약 15분 정도)
상기의 내용대로 시행 하였는데도 계속 연결이 안되면 제품을 보내시어 AS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
실수로 액정이 깨져서 사용 못하는데 수리가 가능 한지요?

답변 :
문의주신 부분은 수리가 가능하시며 입고되시면 정확한 수리비용을 알수있습니다.



제공해 드린 CD-ROM 케이스 뚜껑 안쪽을 보시면 시리얼 넘버가 있습니다.
마지막에 끝나는 문자가 "EP"가 맞는지 확인을 하신 후 입력 하시기 바랍니다.
시리얼 넘버가 잘못되어 있으면 1544-3818로 문의 하셔서 조치 받으시면 됩니다.
제품 시디키를 분실 하셨을 경우 고객님의 부주의 이므로 당사 쇼핑몰에서 시디키를 구입 하셔야 합니다.
2011년 9월 이후 유상제공 하고 있습니다.(회사 내 규정)

No.2 | GPS 수신기
아이폰 관련 제품과 연동을 위해서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연결은 안되며 탈옥(?)등의 방법으로 사용 하시는 경우는 계시다고 합니다.

usb 수신기 제품으로는 GPS620,660,680,641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이 블루투스를 지원가능 하다면 DGPS731 모델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GPS660의 판매 페이지 링크 입니다.
GPS660 구매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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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시간안에 충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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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제품 중 레저용 GPS 수신기, GPS752, GPS755, GPS850이 가능합니다. 레저용 GPS 수신기를 구입하시면
각 제품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드리며, 이동하신 경로(궤적)를 google map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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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에서 제공해드리는 GPS View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위성의 연결상태 및 NMEA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NMEA 데이터에는 위,경도를 포함한 여러가지 데이터가 포함되어있으며
3D-Fix(위성이 4개이상수신) 가 된 이후부터 올바른 데이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GPS View 다운로드

질문 :
gps로거를 통해서 사진에 gps좌표를 입력하려 할 때 d800을 통해 저장된 nef파일 (raw파일)에 입력은 안되는지요?
현재의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cf카드나 sd카드의 파일을 하드디스크로 저장하는 순간 날짜에 대한 데이터가 바뀌게 되며 이는 유명무실한 상황이 됩니다.
2.화일의 용량이 d800의 경우 raw파일이나 tif파일등은 최소 70메가에 이릅니다. 이경우 귀사의 프로그램에서 딜레이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이에대한 해결방법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
1. 사진 파일의 날짜 데이터가 없어지는 문제 관련

상기 관련하여 gps수신기에서 해야 할 부분은 없습니다.
원인은 카메라의 데이터 시스템에 대한 부분이라서 저희가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대응 1)이 문제의 대책방법으로는 일일이 하나씩 사진을 강제적으로 맵에 붙여넣기를 하여야 하는데..
사진 내용도 많고, 어디서 촬영했는지 기억하지 못하신다면 어렵겠습니다.
대응 2) 우선 카메라의 날짜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이 부분이 잘못됐다면 수정하세요..
수정을 해도 안되는 부분이라면, 정확히 얼마큼 바뀌는지 확인하여 그 시간 만큼 shift 하면 될 수 있습니다.
[사진미디어- 사진이동시간] 에서 날짜 시간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2. 용량 관련..

프로그램의 특성상 큰 용량을 하기에 좀 무리가 있습니다.
더 프로그램이 개선되면 릴리즈 하겠습니다.
현재는 다른 방법이 없사오니, 사진의 용량을 줄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좋은 답변이 못되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GPS751 드라이버에 대해 문의 주셨습니다.
현재 GPS751의 경우 단종 모델 이므로 게시판에서 드라이버에 관한 부분의 내용의 게시 글이 올라와 있지 않습니다.
드라이버를 설치하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링크 주소를 클릭하시면 설치 하실 수 있으십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GPS755가 노트북에서 인식 방법은 데스크탑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하시면 가능하십니다.
우선 드라이브가 제대로 설치 되어있으신지 확인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아래의 링크페이지로 들어가시면 GPS755 드라이버와 이지투어 로거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으십니다.
다운로드

드라이브 설치 후 제품이 제대로 연결된 부분을 확인하시려면,
시작->컴퓨터(마우스오른쪽 클릭)->관리->장치관리자->포트M&LPT 부분에서
"GPS CP210XX 드라이버"가 포트에 잡혀 있는지 확인 부탁 드립니다.
만약 잡혀 있으시지 않다면 드라이버를 재설치 바랍니다.
질문 :
usb로 컴퓨터에 연결이 안되던데요.
자동스캔하면 못잡고, 수동으로 하면 전부다 COM1, COM2..........로 USB는 없던데요 어떻게 해야되나요?

답변 :
현재 나타나시는 현상은 프로그램 설치 과정 중에서 드라이버 부분의 설치가 잘못 되신 것 같습니다.
일단 현재설치되있는 프로그램을 제어판에서 완전히 삭제하신후 재부팅하여 재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
MTW100 시계뒷면에 보면 WEATHER MASTER 란 문구옆에 구멍3개가 보이는데 이게 무슨 역활을하는거죠??
그리고 그구명 안에 보면 철색깔의 이물질같은게 보이는데 원래 그런건가요??
저녁에 라이트를 키면 시간 정도만 보이게 라이트 조절이 된건가요?

답변 :
1. 제품 뒷면에 3개의 구멍은 안쪽에 기압센서를 위해 만들어 진 것입니다.
구멍 안쪽에 별도의 보호 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 제품은 물속에 넣으면 안 되는 제품임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라이트는 배터리의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밝기를 최소화 했습니다.
질문 :
몇년전 6대의 GPS741제품을 구매하여 관측용도로 사용하다가 1개만 보관되어있었습니다.
이 제품을 다시 사용하고자 하여 관련자료실에는 구형모델이라 없더군요..
이 제품의 드라이버와 SW를 다운로드하고싶습니다.
링크 또는 이메일로 SW를 보내주실수 있으신지요..

답변 :
현재 741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아래링크 페이지로 접속하시면 프로그램 다운로드로 이동하십니다.
다운로드
그리고 현재 포토태거의 경우 프로그램을 사용할 시 프로그램 시리얼 인증에 관련하여 입력을 해주셔야합니다.
포토태거 시리얼 키는 초기에 구매하실 때 동봉된 시디케이스 앞면에 스티커로 붙여져 있습니다.
질문 :
아센730 블루투스 모델도 10hz로 업데이트 가능한가요?
현재 가지고 있는 모델은 1hz 모델입니다.
10hz 업데이트시 비용은 얼마정도 드나요??

답변 :
현재 GPS730의 경우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업데이트를 원하실 경우 저희쪽에 방문 하시거나 택배로 보내셔야 하며, 업데이트 비용은 30,000원(택배비 별도)이 발생하십니다.
질문 :
현재 10hz 펌업된 GPS680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정상 사용을 못하고 있는데, 여기에 serial (rx/tx)라인을 추가로 작업할 수 있나요?
아니면 serial 모델로 바꿔야 하나요??
usb라인을 살린채 serial 신호 라인을 쓰고 싶습니다. (동시 사용이 아닌, 별도 사용)
serial 사용시 전원은 usb 전원공급(전원만)

답변 :
시리얼 출력 가능합니다. (TTL level) usb동시 사용 불가입니다.
또 동일 케이스 사용은 불가합니다.

시리얼 사용지원 수정비용 : 2만원
케이블 추가 작업 : 2만원
케이스 추가 작업 : 5만원

상기 내용 중 선택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필요시 별도 협의 바랍니다.

질문 :
아센용 GPS631(mini GPS)를 구입해놓은게 있는데 울트라네비 전용으로 개조가 가능한지 알고 싶구요.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알고 싶습니다.
네비게이션 GPS와 연결할려고 했더니 호환문제가 있을듯해서 문의 드립니다.


답변 :
현재 문의 주신 네비게이션과 호환관련 개조는 불가하십니다.

질문 :
742를 사용합니다 고도표가 수평아니면 수직으로 나옵니다 설정이 잘못되었나요?


답변 :
현재 포토 태거 쪽 고도표가 확대가 되 있으셔서 수직 표시가 되시는 것 같습니다.
고도표 창내에 + - 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No.3 | GPS 모듈

네비게이션의 모델명만으로는 정확한 호환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우며모듈이 호환되기 위해서는
핀 갯수 및, 핀배열, 좌표계, 통신속도 등이 맞아야 되며 당사에서는 고객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네비게이션의 모듈정보를 정확하게 알려 주셔야 합니다.

당사의 GPS 수신기 제품 중에서는 RTCM 수신이 가능한 모델이 있습니다.(예, AKBU3)
보정신호인 DGPS RTCM 를 수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통신방식에 따라 중파, RF, ENTRIP, DMB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통신 방식에 상관없이 GPS 수신기(모듈)은 RTCM 보정신호를 시리얼 데이터로 수신하여 보정하게 됩니다.

당사의 GPS수신기 제품 중에서는 RTCM 수신이 가능한 다양한 모델이 있습니다.(예, AKBU3)
보정신호인 DGPS RTCM 를 수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통신방식에 따라 중파, RF, ENTRIP, DMB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유/무선으로 수신한 GPS수신기(모듈)은 RTCM 보정신호를 시리얼 데이터로 수신하여 보정하게 됩니다.
보정 처리가 되면 보다 정확한 현재 위치정보가 출력 됩니다.

국토해양부에서 지원하는 RTCM을 블루투스로 수신 가능한 DGPS 제품으로 DGPS731모델이 있습니다.
제품 판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DGPS731

늘 최선을 다하는 GPS 전문기업 아센코리아가 되겠습니다.
혹시, 답변이 부족하시면 이메일 ([email protected])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시간안에 충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o.4 | ETC
USB, Serial, IPAQ38XX , 국내 24Pin 표준 케이블(Cigar jack 충전용, 휴대용) 이 있습니다.
모두 PS2 Connector를 이용하여 GPS와 연결되기때문에 다른 장치에 사용시에는 옵션 케이블만 구매하심으로 변경적용할수 있습니다.

1년무상 A/S를 지원해드립니다. (단, 악세사리류는 6개월)
고객님의 정보가 DB화 되어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성함과 전화번호를 알려주시면, 구입시기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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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시간안에 충분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당사의 제품 배송비는 2,500원 입니다.
당일입금시 1~2일내 수령하실수 있도록 빠른 배송을 해드립니다.
단, 도서 산간의 경우 추가배송비는 고객님께서 지불해주셔야 합니다.

GPS는 범 지구적으로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해외 어느곳에서도 사용 가능 합니다.

GPS 신호를 완전하게 수신한 상태에서는 실내로 들어 오셔도 수신이 잘됩니다.
하지만, 초기부터 실내에서 GPS를 켜서 신호수신을 시작하시면 초기 수신시간이 많이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최초에 GPS Test를 하실때는 반드시 GPS 신호를 잘 받을수 있는 오픈된 공간에서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질문 :
740 배터리를 구매할려고 합니다.
배터리 배가 볼록하게 부풀면서 사룡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가격을 알려주세요.

답변 :
www.freenavi.co.kr 기타제품에서 블루투스 밧데리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10,000원 입니다.
감사합니다.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신청 방법

1. 무통장 입금에 체크가 되어있는지 확인 후 결제를 진행 합니다. (카드결제는 발행되지 않습니다.)

2. 결제가 완료되면 주문내역 버튼을 선택 합니다.
3. 주문내역의 주문번호를 선택 합니다.

4. 거래내역의 증명서를 받고 싶으시다면 바로 출력 가능 합니다. 현금영수증 이나 세금계산서가 필요하시다면 신청 버튼을 눌러 주시면 신청 가능 합니다.(개인 : 현금영수증, 사업자 : 세금계산서)

No.5 | GPS 기술자료

처음 수신기를 구입하시고 전원을 인가하는경우 위성신호를 잘받을수 있는 위치에서 전원을 15~20분간 켜두셔야 합니다.
이때 GPS 수신기는 자동으로 ALMANAC Data를 Update하게 됩니다. 이때 LED는 Data를 받아들이는 동안 계속 반짝이게 됩니다.
FS11의 경우 ALMANAC Data가 Fix되면 약 5분간 LED가 계속 켜져있게 됩니다.

만약 3개월이상 GPS 수신기를 사용하시 않거나, 500KM이상의 거리가 떨어진 곳에서 수신기를 다시 켜게되는 경우에는 위의
과정을 한번더 진행해서 ALMANAC Data를 재등록 해주셔야 합니다. (고장이 아닙니다)

GPS 수신기를 On 하실때, 반드시 위성신호를 수신할수 있는 장소에서 수신기를 연결(전원을 On) 해주십시요.
지하주차장 또는 고층건물의 바로옆, 건물내부등의 위성신호를 받을수 없는지역에서 전원이 On 되면 수신기에서는 자신이
갖고있는 최종위치정보와 비교하여 현위치를 계산하려하기때문에 위치보정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수신기를 차에두실경우, 최대한 창가쪽으로 깊숙히 두어 하늘을 많이 볼수있도록 해주십시요.
차내에서는 구조적으로 차량천장으로인해 원활한 신호를 수신할수있는 위성수신수가 제한될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깊이두어 위성이 하늘을 볼수있도록 해주십시요.

안테나 외장형은 수신율은 다소 향상됩니다.
그러나 별도의 안테나 모듈로 인한 고정형으로 사용 해야하는 불편함과 안테나의 바이어스 전압으로 전류소비량이
늘어날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Active 안테나는 기지국, 해양선박, 군사용등의 정밀한 위치 측정이 절대적인 경우와
짚차, 트럭등과 같이 구조적으로 위성수신율이 떨어지는 구조에 적용이 추천됩니다.

이외의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는 굳이 Active 안테나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총 24개의 위성중 현재 볼수있는 12개의 위성중에서 3개위성의 유효한 신호를 받을수 있다면 오차범위 이내의 자기
위치를 계산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휴대용 네비게이션에서 Active 안테나를 사용하지 않고있는것으로도
짐작할수 있습니다. 당사의 수신기는 저전력이면서 최적의 수신율을 유지함으로 이동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설계한 제품입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중인 위치위성은 미국의 나브스타 프로젝트의 GPS위성을 사용합니다.
총 24개의 위성과 3개의 보조위성이 더해져서 하늘을 돌아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구의 어디에서 보더라도 4개 이상의 위성신호를 받을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일반인들이 알고있는 위성에 대한 지식인데, 여기에는 한가지 조건이 빠져있습니다.
어떠한 조건 인가하면.. 12개의 위성을 완전하게 받기위해서는 지구를 반으로 뚝 자른 상태에서
한가운데에 들어앉아 있으면 가능하단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12개의 위성신호를 완벽하게 수신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일반 우리가 거주하는 지역은 이미 30~100미터의 해발고도를 갖기 때문에 고도로 인한
가려지는 몇개의 위성이 필연적으로 존재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도 네비게이션을 실행하면 10개~12개 까지 신호를 수신합니다.

이것은 직접 보이지는 않지만 반사되어서 입력되는 신호가 있기때문에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받고 있다고 표시를 하는 경우 입니다. 즉, 직접 수신되는 신호 이외에 반사되어 들어오는 다양한
신호들이 있다는 의미이며 GPS 수신기는 이러한 신호를 받아서 변수로 활용함으로 현재의 위치를
보다 정확하게 산출 해낼수 있는 것입니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기에 걸쳐 미 해군은 위성에 기초한 두 종류의 측량 및 항해 체계를 마련하였다.
트랜짓(Transit)이라고 불리워진 시스템은 1964년부터 가동되기 시작하였고 1969년에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한편 티메이션(Timation)은 위성에 기초한 측량 및 항해 체계의 원형으로만 자리잡았 을뿐 실행에 옮겨지지 못하였다.

때를 같이하여 시스템 621B 라고 일컬어지는 계획을 미 공군에서 착수하였는데 1973년에 미 국방차관이 해군에서 계획했던
티메이션(Timation)과 시스템 621B를 통합할 것을 지시하였고 이것이 DNSS(Defense Navigation Satellite System)으로
명명되었으며. 후에 Navstar(Navigation System with Timing And Ranging) GPS로 발전되었다.

위성 항해 개념의 검증을 위한 1단계가 1970년대에 착수되었는데 최초로 위성이 제작되고 여러 실험이 행해졌다.
1977년 6월에 최초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Navstar 위성이 발사되었고 NTS-2(Navigation Technology Satellite 2)라고 불리워졌다.

NTS-2는 단지 7달 동안만 운영되었으나 위성에 기초한 항해 이론이 타당함을 입증하였고 1978년 2월 최초의 Block I 위성이 발사되었다.
1979년에 2 단계로 전체 규모의 설계와 검층이 행해졌는데 9개의 Block I 위성이 이후 6년 동안 추가로 발사되었다.
3 단계는 1985년 말에 2 세대의 Block II 위성이 제작되면서 시작하였다.

Block Ⅰ 위성들은 2003년 현재 모두 수명이 다하여 운영되고 있지 않으며, 이들을 대체한 Block Ⅱ, Block ⅡA, Block ⅡR 위성등
총 28개의 위성들이 운영되고 있다. 현재 4세대 위성인 Block ⅡR 위성들이 새롭게 계획되고 있는데, Boeing사가 12기의 위성을 제작
중에 있다.

GPS 신호의 민간 수신은 1983년 소련에 의한 한국 항공기 KAL-007기의 격추 사건을 계기로 1984년 레이건 대통령이 공식 선언하였다.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1. 단독측위
GPS 수신기 1대를 사용해서 위치를 측정하는 단독측위 방법은 코드를 이용하며 C/A 코드와 P 코드 중 어느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으며 가장 낮은 정밀도를 보인다.
[Standard Positioning System(SPS) ]
민간 이용자들은 SPS를 무료로 제한없이 수신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수신기는 SPS 신호를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SPS의 정밀도는 미 국방성의 정책에 의해 고의적으로 제한된다. SPS의 예상되는 정밀도는 다음과 같다.
* 수평 100 m
* 수직 156 m
* 시간 167 nanosecond
이 수치들은 95% 정밀도 내의 오차를 말하는 것이다
[Precise Positioning System(PPS)]
암호 해독 장치를 갖춘 허가된 사용자만이 특별히 고안된 수신기를 이용하여 PPS를 수신할 수 있다. 미 군과 연합군, 일부 미국 정부 기관, 기타 미 정부로부터 선택된 민간 사용자들이 대상이 되며 PPS를 사용할 경우 정밀도는
* 수평 17.8 m
* 수직 27.7 m
* 시간 100 nanosecond
이다.
2. GPS 측위기법의 정밀도 비교
단독측위와 DGPS에 비해서 후처리 상대측위나 실시각 이동측위(RTK) 방법은 훨씬 높은 정밀도를 보여준다. 상대측위의 방법은 실시각 감시가 불가능한 반면에 1년 이상의 장기적인 측정을 할 경우 수 mm의 정밀도로 측정할 수 있다. 실시각 이동측위의 경우에는 실시각으로 1cm - 2cm의 정밀도로 측정이 가능하다.

기법

내용

정밀도

단독측위

GPS 수신기 1대로 위치측정

100 m

DGPS

측량용과 항법용 수신기를 결합하여 이동체의
후처리 및 실시각 정밀위치 측정

1 m - 5 m

후처리
상대측위

2대 이상의 측량용 GPS 수신기를 이용하여
고정밀 상대위치 측정하나 실시각 불가능

수 mm

실시각
이동측위

2대 이상의 측량용 수신기를 이용하여
실시각 고정밀 위치 측정

1 cm - 2 cm

3. IGS 정밀 궤도력
GPS를 이용하여 측량할 경우 GPS 위성의 궤도오차, 수신기 및 위성의 시계오차, 이온층 및 대류층에 의한 오차등 여러가지 오차요인이 존재한다. 특히 GPS에 의한 위치측정은 GPS 위성과 수신기 사이의 거리와 위성의 위치 데이터 즉, 위성의 궤도력(ephemeris)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므로 궤도력이 부정확할수록 지상에서의 위치측정 정밀도 역시 떨어진다. GPS 위성은 주관제국에서 예측한 궤도력 즉, 방송궤도력을 항법메세지의 형태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데, 이 방송궤도력에는 1996년 현재 약 3m 의 예측에 의한 오차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측지/측량 분야에서 방송궤도력을 이용하여 기선벡터를 측정할 경우 10에 -7 승(0.1 ppm) 보다 좋은 기선측정 정밀도를 얻기 힘들다. 이와 같은 정밀도는 고정밀 측지/측량 및 지구역한 연구에 있어 장기선을 다루는 경우에 장애가 될 수 있을 만큼 큰 것이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GPS 위성의 정밀궤도력을 산출하기 위한 국제적인 공동연구가 그 동안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그 결과로 전세계 약 110개 관측소가 참여하고 있는 국제 GPS 관측망(IGS)이 1994년 1월 발족하여 GPS 위성의 정밀궤도력을 산출하여 공급하고 있다. IGS에서 산출한 정밀궤도력은 전세계 GPS 관측소에서 수신한 약 14일치의 GPS 데이터를 종합하여 처리한 것으로 방송궤도력보다 정밀도가 훨씬 높다.
GPS 측량에 있어 방송궤도력을 적용하면 정밀궤도력을 적용하는 것보다 기선 결정의 정밀도가 떨어지지만 신속하고 간편하다. 그 이유는 방송궤도력은 GPS 수신기에서 곧바로 취득이 되지만, 정밀궤도력은 별도의 컴퓨터 네트웍을 통하여 IGS로부터 수집하여야 하고 약 11일 정도를 기다려야 하는 불현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GPS 데이터를 처리할 때 방송궤도력과 정밀궤도력 중에서 어떤 궤도력을 사용할 것인가는 측량에서 요구하는 정밀도, 측량의 시급성 및 측정하는 기선의 길이에 따라 사용자가 적절히 판단하여야 한다.
GPS 위성의 위치는 미국 콜로라도에 있는 GPS 주관제국에서 계산된다. 주관제국은 지구의 경도상에 고루 분포된 5개의 GPS 위성 추적소에서 취득한 의사거리와 반송파 위상 관측치를 수집하여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소프웨어로 위성의 향후 궤도를 예측하여 해당 위성에 공급한다. GPS 위성은 이 궤도력 정보를 항법 메세지 형태로 1시간마다 새로운 값으로 갱신하면서 사용자에게 끊임없이 방송한다. 이러한 궤도력을 방송궤도력(broadcast ephemeris)이라 한다. 그러나 방송궤도력에는 예측에 의한 오차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궤도력 오차가 지상의 위치측정 오차로 전파된다. 1996년 현재 방송궤도력의 오차는 약 3m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정밀 측지/측량과 건물의 변형및 지각의 움직임 측정 등과 같이 고정밀을 요하는 경우에는 방송궤도력의 정밀도로는 만족할 수 없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GPS 위성의 정밀궤도력(precise ephemeris)이 필요하다. 오늘날에는 지구과학 및 위치 천문학의 연구를 목적으로 구축된 국제 GPS 관측망에서 계산하여 일반 사용자에게 공급되고 있다. IGS는 정밀궤도력을 계산하기 위하여 전세계 약 110여개의 관측소로 이루어진 GPS 관측망을 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천문대 GPS 관측소가 IGS 핵심 관측소로 공식 지정(약어 명칭: "TAEJ")되어 우리나라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IGS에 속한 각 관측소의 관측자료가 국제 데이터 센터로 모아져 7개의 자료분석 센터에서 각각 처리된다. 각각의 자료분석 센터는 GPS 정밀궤도력을 산출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GPS의 정밀궤도력을 산출하기 위하여 사용한 GPS 관측소의 갯수와 분포에 따라 그 결과가 달리 나타나기 때문에 각 센터에서 계산한 정밀궤도력의 결과는 약간씩 다르다. IGS에서는 각 분석센터의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인 IGS 정밀궤도력을 산출한다. IGS와 각 분석센터는 각 관측소에서 수신한 L1/L2 반송파 위상 데이터를 처리하여 정밀궤도력을 산출 및 공급하고 있다. 1998년 현재 약 5cm의 정밀도를 가진 IGS 최종 정밀궤도력(IGS Final Orbit)은 각 관측소에서 데이터가 수집되고 난 약 11일 후에 인터넷을 통해 일반인에게 공급되고 있다. IGS에서는 정밀궤도력의 신속한 공급을 위하여 1996년 6월 30일부터 관측 후 1일 후에 산출되는 IGS 신속 정밀궤도력(IGS Rapid Orbit)을 공급하고 있는데 그 정밀도는 약 10cm 에 이른다.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DGPS(Differential GPS)
C/A 코드 하나만 사용할 경우 ~10 meter 이내의 정밀도로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데 이것은 수신기가 결정하는 위성까지의 거리자료에 여러가지 오차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미 국방성에서 고의로 민간 GPS 이용의 정밀도를 저하시키기 위한 SA (Selective Availability)가 시행 중일 때는 이보다 더욱 정밀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단독으로 작동되는 수신기가 자신이 계산하고 있는 위치 정보가 틀린지 맞는지를 판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만약 어떤 제 2의 장치가 수신기 근처에 존재하여 지금 현재 수신받는 자료가 얼마만큼 빗나간 양이라는 것을 수신기에게 알려줄 수 만 있다면 위치결정의 오차를 극소화시킬 수 있는데 바로 이 방법이 Differential GPS 또는 DGPS라고 불리는 기술이다.
차에 장착된 자동차 항법 시스템은 우리가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로 있으며 어떻게 우리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멀지 않아 손목에 찰 수 있는 수신기도 곧 나올 전망이다. 가까운 미래에는 길을 잃는다는 자체가 시대착오적인 말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1. DGPS 가 필요한 이유
GPS는 현재까지 개발된 전파에 기반을 둔 항법 체계 중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중의 하나이다. 현재 실제로 많은 응용분야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GPS만으로 충분한 정밀도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좀더 향상된 정확도를 가지는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서 Differential GPS라는 방법이 고안되었다. DGPS 체계는 기본 GPS에 수반하는 여러 오차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움직이는 물체에 있어서는 수 m, 정지한 대상에 대해서는 1 m 이내의 위치 측정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기본 GPS에 비해 괄목할만한 정밀도를 제공하는 DGPS는 GPS가 배나 비행기의 항법에만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 및 정밀성이 요구되는 측지 등에까지 응용될 수 있는 길을 마련하였다.
2. 작동원리
DGPS는 두 개의 GPS 수신기를 필요로 한다. 하나의 수신기는 정지해있고(Stationary) 다른 하나는 이동을(roving) 하면서 위치측정을 시행한다. 정지한 수신기가 바로 DGPS 개념의 핵심이 되는 것으로 이 정지된 수신기는 실제 위성을 이용한 측정값과 이미 정밀하게 결정된 실제 값과의 차이를 계산한다
GPS 수신기는 4개 이상의 위성으로부터 시각정보를 담은 신호를 수신받아 위치측정에 이용한다. 신호가 위성에서 수신기까지 이르는 동안 거치는 여러 오차 요인으로 인하여 이 신호는 정확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각 위성의 신호가 이런 식으로 오차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들을 이용하여 계산한 위치 정보도 어쩔 수 없이 오차를 수반하기 마련이다.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DGPS의 종류
C/A 코드 하나만 사용할 경우 10-30 meter 이상의 정밀도로 위치를 결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데 이것은 수신기가 결정하는 위성까지의 거리자료에 여러가지 오차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미 국방성에서 고의로 민간 GPS 이용의 정밀도를 저하시키기 위한 SA (Selective Availability)가 시행 중일 때는 이보다 더욱 정밀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단독으로 작동되는 수신기가 자신이 계산하고 있는 위치 정보가 틀린지 맞는지를 판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만약 어떤 제 2의 장치가 수신기 근처에 존재하여 지금 현재 수신받는 자료가 얼마만큼 빗나간 양이라는 것을 수신기에게 알려줄 수 만 있다면 위치결정의 오차를 극소화시킬 수 있는데 바로 이 방법이 Differential GPS 또는 DGPS라고 불리는 기술이다.
1. 후처리(Post Processing) DGPS
모든 DGPS 응용분야에 있어서 실시간으로 정밀한 위치측정을 수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새로 건설한 도로를 지도에 삽입하고자 할 때는 관측이 먼저 행해지고 이때 저장했던 측량자료를 후처리하여 위치를 계산할 경우도 있다. 이때 이동하는 수신기는 위성 신호의 수신 자료와 시간만 저장하며 기준국은 동시에 보정값들을 계산하여 저장한다. 측량이 종료된 후 자료를 보정값을 이용하여 후처리하면 정밀한 위치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이럴 경우 기준 수신기와 이동 수신기간의 전파를 이용한 연결(Radio Link)은 필요하지 않으며 근처에 직접 보정값을 받을 수 있는 기지국이 없어도 가능하다. 현재 인터넷을 이용한 보정값 전송방법이 활발한 연구 가운데 있다.
2개의 수신기는 같은 시간에 같은 인공위성으로부터 자료를 수신 받아야 한다. 이동 수신기에서 자료가 다 모아지면 기준 수신기는 작동을 멈추고 두 수신기에서 모아진 자료는 컴퓨터로 다운로드된다. 이때 다운로드된 자료는 수신기 제작 회사별로 형식이 다름으로 각 회사의 다른 형식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RINEX (Receiver INdependent EXchange) 표준형식으로 바꿔서 전송된다. 후처리를 하여야만 DGPS 위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GIS용 데이타 취득에 이용되며, 수도관, 가스관, 전신주조사등에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2. 실시각(Real-Time) DGPS
때때로 실시각으로 보정되어진 자료들은 그 즉시 이용해야 될 경우가 있다. 현장에서 정확한 위치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해양측량, 도로보수공사, 지하매설물 보수공사 등의 분야에 응용된다 기본적 개념은 후처리 DGPS와 같지만 차이점은 후처리에서 2개의 수신기에서 수신된 데이타가 나중에 프로세싱을 위해 다운로드되는 것과 달리 수신기가 수신을 받는 즉시 기준 수신기는 보정값을 계산해서 바로 이동 수신기로 전송을 한다.
이때 기준 수신기에서 이동 수신기로 전송방법은 라디오 수신기를 통하거나 전송시간은 빠르나 비용이 많이 드는 셀룰라 전화선을 통해서 전송하는 방법이 있다. 실시각DGPS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형식을 RTCM SC-104 (Maritime Service Special Committee 104) 또는 간단히 RTCM 이라고 한다.
3. 후처리와 실시각의 비교

후처리 DGPS

실시각 DGPS

  • 반송파를 이용: 고 정밀도
  • 무료 DGPS 보정자료를 이용하면 하나의 수신기만 필요함으로 비용이 적게든다.
  • 기준 수신기를 따로 구입하면 비용이 많이 든다.
  • 일반적으로 후처리 DGPS에 비해
    정밀도 떨어짐
  • 보정 자료를 즉각 제공할 수 있다
  • 필드에 인력이 필요없다.
  • RTCM 자료를 전송해 주기 위해 통신 시스템이 필요하다
4. Inverted DGPS
버스회사를 운영하고 있고 매 순간마다 각 버스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비교적 정확하게 알고 싶은 경우 가장 쉬운 방법은 각 버스마다 DGPS 수신기를 장착하고 매 순간 자신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관리국에 전송하는 것이다. 그러나 DGPS가 가능한 수신기의 단가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전 차량에 설치하는데는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이다. 좀더 저렴한 방법으로 이런 체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 Inverted DGPS 이다.
각 차량에는 일반 GPS 수신기를 장착하되 매 순간 각 차량은 자신의 위치정보를 관리국에 전송하게 된다. 이때 관리국에 DGPS의 기준이 되는 수신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각 버스에서 전송한 위치자료를 보정할 수 있고 보정된 정확한 각 버스들의 위치정보를 지도에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체계를 구축하는데는 차량 수만큼의 일반 수신기와 차량에서 관리국까지의 전송시스템, 1 대의 기준 수신기와 보정값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컴퓨터가 필요하므로 모든 차량에 DGPS 수신기를 장착하는 것보다는 훨씬 저렴할 수 있다.
5. Inverted RTK
Inverted RTK는 일반 항법용 수신기로부터 전달되는 GPS 데이터를 처리하여 사용자에게 정밀 위치를 제공해 주는 상대 측위 기법이다. Inverted DGPS가 보정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등 움직이는 물체에 대한 임의적 관제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면, Inverted RTK는 수신기(기준국, 사용자)의 원시 데이터를 처리하여 정밀 측량 및 고정밀 관제를 위한 것이다.
반송파 측정치(Carrier Measurement)를 사용하기 때문에 최소 1~2분 정도의 데이터가 요구되며, 부가적으로 GPS 기준국, 통신 시스템, 자료처리 서버가 필요하다. 또한 고정밀 자료 처리를 위해서는 GPS 기준국의 실시간 관측 자료 및 위성 궤도력, 기준국 정보 등과 같은 정보가 요구되는 동시에 고정밀 위치 확인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용자의 제반 관측자료도 요구된다.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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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위기법
측지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수년 전부터 GPS를 이용하여 극히 정밀한 측정을 해오고 있었다. 이것은 한점의 위치를 mm까지의 정밀도로 상대 측지하는 것으로 간섭계(Interferometry)의 원리를 GPS에 적용하므로 가능하다. DGPS에서처럼 여러 수신기를 사용하는데 일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것과는 다른 매우 고가의 수신장비를 이용하여 장시간 동안의 측량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측지가들이 이용하는 이러한 기술들은 일반사용자들이 구현하기에는 다소 너무 전문적이었지만 현재는 보통 GPS 수신기에도 이러한 기술들이 서서히 적용되고 있다.
반송파의 경우 수신된 파가 언제 위성으로부터 출발하였는지 알 수 없으므로 2개이상의 측량용 수신기로 GPS 위성이 방송하는 C/A 코드 및 L1, L2 반송파의 위상(Carrier Phase)을 관측하여, 상대 측위를 행함으로서 관측점 간의 상대 기선 벡터를 구할 수 있게 된다.
1. 상대측위
GPS 위상관측식을 이용하여 GPS 수신기로 수신된 반송파 위상의 개수를 기록한 자료로 측량계산을 실시한다. 측량개시시 위성과 GPS수신기 사이에 존재했던 반송파의 정 현파수, 즉 위상수를 모호정수(Integer Ambiguity Number)라고 부르는데, 이를 알면 상대 측위에 의하여 두 점 간의 기선 벡터의 계산이 가능하게 된다. 문제는 반송파는 모든 파장의 파형이 고르기 때문에 파장의 갯수를 정확히 구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GPS 측량계산의 기본은 모호정수를 빨리 또는 적은량의 데이타로 구하느냐 하는데 있다. 모호정수치를 구하기 위한 상대측위 방법에는 단일차분(Single Difference), 이중차분(Double Difference), 삼중차분(Triple Difference)가 있다.
GPS 위상관측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위상관측치 = (수신된 위상관측치 - 발신된 위상치)
- (수신기 시계의 지연오차량 - 위성 시계의 지연오차량)
+ (전리층의 전파지연량 - 대류권 전파지연량)
+ (최초 위상관측시 위성과 수신기간의 파장수)
+ (불규칙 오차항)
단일차분(Single difference)는 1위성/2수신기 간 수신기간 차분의 위상관측식을 계산함으로서 위성시계의 오차항을 제거하거나, 또는 2위성/1수신기간(위성간 차분)의 위상관측식을 계산함으로서 수신기 시계의 오차항을 제거한다. GPS 위성의 고도에 비해 두 수신기 사이의 거리가 짧다면 궤도 오차와 대기권 지연오차를 줄일 수 있다.
이중차분(Double difference)는 2개 이상의 single difference를 계산하여 수신기 및 위성시계의 오차항을 모두 제거하고, 미지항은 모호정수항 만을 남기게 된다. 따라서 n(n≥4)개의 위성에 대한 관측식으로 (n-1)개의 double difference를 이용하여 측량 계산을 실시한다.
삼중차분(Triple difference는 double difference)를 연속된 시간에 따라 빼주는 것으로 정보의 내용이 빈약해서 double difference를 이용하는 것보다 부정확하다. 관측도중 발생하는 사이클 슬립(Cycle Slip)을 보정하는데 이용한다. 사이클 슬립은 관측도중 나무와 같은 장애물을 통과하거나, 전리층의 활발한 활동 또는 전파가 많이 발사되는 지역에서 전자파 장애로 인하여 생긴다.
2. 상대측위 방법
[후처리 상대측위 기법]
한 대의 GPS 수신기를 이용하여 위치측정을 수행할 경우, 위치 결정 정밀도는 수신기의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 GPS 신호의 부호체계중 C/A코드를 이용하여 수신자의 위치를 결정하는 저가의 상용 수신기는 그 정밀도가 수미터에서 수십미터에 이르며, 암호화된 P코드를 사용하는 수신기의 경우에도 1m 이하의 정밀도를 갖기가 어렵다. 측지 및 측량, 지각 변동의 감시등과 같이 수 cm 이하의 고정밀 위치결정이 요구되는 분야에서는 단독측위에 따른 GPS의 위치결정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후처리 상대측위 기법을 이용한다. 이 기법은 단독측위와는 달리 정밀한 위치를 알고 있는 지점과 위치측정이 요구되는 지점에서 동시에 GPS 관측을 수행하고, 두 수신기에 수신된 고주파 확산 스펙트럼 형식인 반송파를 이용한 자료처리로 정밀도를 현저하게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두 지점에서 동시에 관측된 GPS 위성의 반송파 자료는 관측종료 후 반송파를 이용한 상대측위 결정 능력을 갖는 프로그램에 의해 계산되어져야 하며, 이때 기준점의 위치오차가 결정하고자 하는 지점의 위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IGS 관측소와 같은 매우 정밀한 기준점이 요구된다. 또한 정밀 위치결정에 있어서 GPS 위성의 정확한 궤도정보도 필수적이므로, IGS에서 제공하는 고정밀 궤도력도 요구된다.
반송파를 이용한 후처리 상대측위 기법은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료처리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오차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이 때 필요한 각종 환경변수들의 적절한 모델을 갖고 있는 고정밀 자료처리 프로그램이 필요한다
일반적으로 상용화된 고정밀 GPS 자료처리 프로그램은 기선거리에 대하여 백만분의 일(1ppm: 1 part per million) 또는 천만분의 일 정도의 정밀도를 가지며, 스위스 베른대학의 천문 연구소에서 개발한 Bernese GPS S/W와 같은 연구용 프로그램의 경우, 두 수신기간의 직선거리에 대해 1억분의 2(20 ppb: part per billion)의 정밀도로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실시각 이동측위(RTK) 기법]
GPS의 신호체계상 반송파에 의한 위치결정 방법이 코드에 의한 위치결정보다 정밀도면에서 큰 이득을 주지만, 반송파에 의한 단독측위 역시 후처리 상대측위 기법보다는 정밀도가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광범위한 관측점의 정밀 좌표들을 빠른 시간내에 획득하기 위해서는 이동측량을 수행하는 동시에 후처리 자료처리 기법이 갖는 정밀도에 근접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개발된 것이 고정밀 이동측량 기법인 RTK (Real Time Kinematic)로서, 기본개념은 정밀한 위치를 확보한 기준점의 반송파 오차 보정치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실시각으로 수 cm의 정밀도를 유지하는 관측치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RTK의 기본개념은 오차보정을 위해 기준국에서 전송되는 데이터가 반송파 수신자료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DGPS의 개념과 거의 유사하다. 다만 RTK가 각 위성에 대한 반송파 측정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야 하고, 정보의 전송장애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의 한계가 DGPS보다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이고도 신속한 정보전달 통신 시스템이 요구된다. 현재 GPS를 응용하는 여러 분야에서 DGPS와 RTK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GIS나 측량, 항법등 모든 응용분야가 RTK 기법의 사용에 초점을 맞추어 실용화되고 있다.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GPS 가 어떠한 원리로 작동되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개념적으로 매우 단순하다. 근본적으로 GPS는 삼각측량의 원리를 사용하는데 전형적인 삼각측량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지점의 위치가 그 점을 제외한 두 각의 크기와 그 사이 변의 길이를 측정함으로 결정되는데 반해 GPS에서는 알고 싶은 점을 사이에 두고 있는 두 변의 길이를 측정함으로 미지의 점의 위치를 결정한다는 것이 고전적인 삼각측량과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다.
인공위성으로부터 수신기까지의 거리는 각 위성에서 발생시키는 부호 신호의 발생 시점과 수신 시점의 시간 차이를 측정한 다음 여기에 빛의 속도를 곱하여 계산한다.
거리 = 빛의속도 * 경과시간
실제로 위성의 위치를 기준으로 수신기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이 거리 자료 이외에도 위성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야 하는데 이 위성의 위치를 계산하는데는 GPS 위성으로부터 전송되는 궤도력을 사용한다.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GPS 위치측정의 정확성을 떨어뜨리는 요소들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구조적 요인으로 생기는 오차로는 인공위성 시간 오차, 인공위성 위치 오차, 전리층과 대류층의 굴절, 잡음(Noise), 다중 경로(Multipath)등이 있다. 두번째로는 위성의 배치상황에 따른 기하학적 오차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가장 큰 오차 원인인 SA (Selective Availability) 가 있다. 이 요소들이 모두 잠재적으로 합쳐져서 매우 큰 오차 결과를 낳는데 이것을 UERE(User Equivalent Range Error)라고 한다. 각 오차들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매우 크게 변한다. 다음은 각 오차들의 크기를 나타낸 것이다.
인공위성 시간 오차 -> 0-1.5 m
인공위성 위치 오차 1- 5 m
전리층의 굴절 0-30 m
대류층의 굴절 0-30 m
수신기 잡음 0-10 m
다중 경로(Multipath) 0-1 m
SA(Selective Availability) 0-70 m
C/A 코드 경우 모든 오차가 합쳐진 수평 오차는 SA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28m 이고 작동하는 경우에는 100m 이다.
1. 구조적 오차
[ 위치 오차와 시간 오차 ]
시간 오차와 위치 오차는 미 공군에서 계속 감시하고 오차를 매 시간마다 보정해주기 때문에 다른 오차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러나 인공위성이 본 궤도에서 약간이라도 이탈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그리고 오차 보정이 되지 않은 자료를 사용했다면 큰 오차를 가질 수도 있다.
[ 전리층과 대류층의 굴절 ]
우주 공간에서 라디오 파의 속도는 빛의 속도인 300,000 km/s 이다. 그러나 인공위성에서 오는 신호는 약 300 km 정도의 지구 대기를 통과해야만 한다. 전리층은 전기적으로 하전된 입자를 가지고 있는 층으로 약 50-200 km 사이에 위치하고 대류층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기라고 생각하는 층으로 8-16 km 고도에 위치하고 있다. 이 층들은 라디오파를 밑으로 잡아 끌어서 굴절시키는데 약간의 굴절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고 더구나 각 층의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에 양상은 더욱 복잡해진다.
전리층에서는 하전된 입자들이 들어오는 신호를 끌어당겨서 굴절시키고 대류층에서는 다른 비율로 물방울들이 같은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인공위성이 지평선으로 고도가 낮아질 때 더욱 심해진다. 왜냐하면 인공위성에서 오는 신호는 더 두꺼운 대기층을 통과해서 들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로 인공위성의 항법 메세지는 대기 굴절 모델을 포함하고 있어서 50-70% 의 오차를 해결할 수 있다. 더 효과적인 두번째 방법은 dual-frequency 수신기를 사용해서 동시에 L1 과 L2 반송파에 신호를 모으는 것이다. 굴절의 크기는 진동수에 반비례함으로 같은 대기를 같은 시간에 통과한 두 다른 진동수를 이용하면 굴절의 크기를 더 쉽게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대류층의 굴절률이 진동수에 무관함으로 전리층에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dual-frequency 수신기는 너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수신기 하나만으로 더 적은 비용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대부분 수신기는 사용자 입력으로 수평선 위로 어느 각도 밑에 있는 인공위성으로부터 오는 신호는 무시하도록 되어있다. 이 각도를 "Mask Angle" 이라고 한다. 이것의 단점은 mask angle이 너무 높게 입력된 경우에는 최소 필요한 4개의 위성에 미달될 수도 있다. 대부분 mask angle 은 10-20도 정도로 유지되게 설정되어 있다.
[ 잡음(Noise) ]
매우 약한 신호와 간섭을 일으켜서 수신기 자체에서 발생한다. 잡음은 각 신호기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수신기는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한 내부 필터링 장치를 가지고 있다. PRN 코드 잡음과 수신기 잡음이 합쳐져서 전체 잡음이 된다.
[ 다중 경로(Multi-Path) 오차 ]
Multi-Path 신호는 인공위성에서 바로 오는 신호가 아니 반사되어 들어오는 신호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반사된 신호는 더 길어진 경로를 통해 인공위성에 들어옴으로 결과적으로 틀린 위치를 측정하게 된다. 그리고 신호의 세기도 약해짐으로 대부분 수신기는 신호의 세기를 비교해서 약한 신호를 제거함으로써 오차를 줄인다.
2. 기하학적 오차
측위 시 이용되는 위성들의 배치상황에 따라 오차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육상에서 독도법으로 위치를 낼 때 적당 한 간격의 물표를 선택하여 독도법을 실시하면 오차삼각형이 적어져 서 위치가 정확해지고, 몰려있는 물표를 이용하는 경우 오차삼각형이 커져서 위치가 부정확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신기 주위로 위성이 적당히 고르게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위치의 오차가 작아진다. 보이는 위성의 배치의 고른 정도를 DOP(Dilution of Precision) 이라고 한다. DOP의 값은 2보다 적은 경우는 매우 우수한 경우이고 2-3 값을 가지면 우수 4-5 값을 가지면 보통이고 6 이상이 되는 경우의 자료는 효용가치가 없다.
DOP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PDOP(Positional DOP)라고 한다. GPS 수신기는 관측된 데이타를 이용하여 PDOP를 계산하고, 이를 거리오차에 곱하면 측위 오차가 된다.
즉, (거리오차;Range Error) x (PDOP) = (측위오차)가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신기는 PDOP가 작은 위성의 조합을 선택하여 측위 계산을 하고 이를 표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최근 수신기의 성 능이 좋아서 PDOP가 3인 경우 위치오차는 대략 15m CEP (Circular Error Probability), 즉, 50% 오차확률의 범위에서 평면으로 약15m정도이다.
3. SA(Selective Availability)
SA는 오차요소중 가장 큰 오차의 원인이다. 허가되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이 일정한도내로 정확성을 얻지 못하게 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인공위성의 시간에다 오차를 집어 넣어서 95% 확률로 최대 100m 까지 오차가 나게 만든 것을 말한다.
걸프전 때 많은 수의 민간 수신기들이 군에서 사용되어졌을 때 전쟁이 끝날 때까지만 미 국방부는 SA의 작동을 중지했었다. 1996년 3월 29일 클린턴 대통령은 4년이내에 SA 의 작동은 영원히 중지될거라고 발표했었다. 그리고 2000년 5월 1일 자정(Washington DC Time, USA)을 기해 미 국방성이 GPS 위성 신호의 궤도와 시계 정보를 고의적으로 조작한 의도적 정밀도 저하 조치 SA(Selective Availability)를 해제함에 따라 위치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

각 위성은 두 가지의 다른 주파수의 신호를 동시에 발생시키는데 L1 반송파라고 알려진 1.57542 GHz 주파수와 L2 반송파라고 불리워지는 1.2276 GHz 주파수의 신호로 구성되어있다. 이러한 반송파에 중첩되는 정보는 PRN (Pseudo-Random Noise) 부호와 항법메세지로(Navigation Message) 이루어진다. PRN 부호는 각 위성마다 유일하도록 서로 다르며 이진 부호로 구성되는데 매우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신호 자체만 보았을 때는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 사실상 PRN 부호는 어떠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Random Noise) 어떠한 규칙에 의해 만들어지는 불규칙한 이진 수열로써 위성까지를 거리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이 PRN 부호는 다시 두 종류의 부호로 나누어 지는데 Coasrse Acquisition 이라고 불리는 C/A 부호는 민간 신호라고도 하며 특별히 허락 받지 않은 개인이나 단체도 이용할 수 있으나 P 부호(Precise code) 는 신호의 암호화가 이루어지므로 이용을 위해서는 허가가 필요하다.
[ 새로운 L5 GPS Signal ]
미국은 GPS의 현대화를 위해 새로운 민간 신호의 추가적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세 번째 민간 신호 L5와 L2 주파수의 C/A 코드 L2C는 각기 다른 주파수에 실려 민간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1.17GHz대의 L5 주파수는 ARNS (Aeronautical Radio Navigation System)에 할당된 주파수대역의 한 부분으로, 특히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사용될 예정이다.
2005년에 발사될 GPS Block ⅡF위성에 처음으로 장착될 L5 신호는 2010에 민간 서비스를 시작하여 2015년에 완전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이다. L5신호는 현재 존재하는 어떤 전파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주파수 영역대를 사용하고 L1보다 출력이 24dBW 강한(-154dBW) 장점이 있다. 따라서 세 번째 GPS 민간신호 L5를 이용함으로써 민간 사용자은 향상된 측위정확도와 안정적인 측위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5와 L2C 신호 정보

신호

L1

L2C

L5

주파수 (Mhz)

1,575.42

1,227.60

1,176.45

에러 보정 기능

No

Yes

Yes

서비스 시기

Now

~2011

~2015

장착 위성

Block ⅡR
Block ⅡR-M
Block ⅡF


Block ⅡR-M
Block ⅡF



Block ⅡF

-출처 : 한국천문연구원-